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항일 독립만세운동 기념조형물 건립 추진을 찬성하면서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대상포진은 통증의학과에서 치료 받으세요

대상포진은 피부에 발진과 수포를 동반하여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으로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제대로 치료받지 않을 경우 심각한 수준의 통증이 지속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남길 수 있다.
대상포진의 발진과 수포는 몸 전체에 퍼져 발생하지 않고, 띠 모양을 이루어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감각이상, 열이 나는 느낌과 전신 쇠약, 극심한 피로를 느끼는 경우도 있다.
어릴 적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수두를 앓게 되면 그 이후 바이러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속 신경세포에 남아 있다가 면역체계가 약화되면 다시 활동을 시작하여 다양한 형태의 대상포진이 통증과 함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대상포진은 50대 이상의 노인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스테로이드나 항암제를 투여 받는 분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대상포진의 피부 증상은 처음 발진의 형태로 시작되어 점차 수포의 형태를 이루다가 딱지가 앉고 흔적을 감추게 된다. 하지만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그 부위에 엄청난 강도의 통증이 지속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될 수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통증의 강도는 한 연구에 의하면 출산 통이나 만성 암통증보다 더 심한 것으로 발표되기도 한 만큼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대상포진이 처음 발생했을 때 단순한 피부병으로 오인하고 피부과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대상포진은 신경계 질환으로 바이러스가 몸의 신경을 따라 증식하면서 발진과 수포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도 이어진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는 완치가 아닌 증상 완화가 목표이며, 증상 직전 빨리 시작할수록 효과가 좋다. 약물요법과 물리치료 심한 경우 신경차단요법이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말 그대로 대상포진을 앓은 후 겪게 되는 신경통을 말한다. 이 질환은 수두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건강아 악화되었을 때 노화를 원인으로 나타나게 된다.
대상 포진이 생기면 피부과 진료도 중요하지만 신경통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신경차단치료를 조기에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삼천포서울병원 이강유

2019년 05월 02일 11시 13분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