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 항공MRO사업의 명운
요즘 연일 언론 매체를 통하여 인천공항에서 항공MRO사업 추진을 위하여 인천 국제 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발의를 두고 사천시민들은 앞으로 향방을 걱정하면서 분통을 터뜨리고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1. 벼농사
건전한 볍씨 준비는 가능하면 정부나 지자체에서 공급하는 보급종을 활하고 종자고르기는 소금물 비중으로 메벼는 1.13, 찰벼는 1.04에서 실시한다.
보급종의 경우 소독약이 분의 처리되어 있으므로 종자침지 시 반드시 정확한 물의 양(종자 10kg당 물 20L)을 준수하고 물의 양이 너무 많으면 소독효과가 떨어지고 물의 양이 너무 적으면 약해로 인해 발아율이 떨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상토의 산도는 4.5~5.8, EC는 2이하인 산흙이나 논흙을 파종 1개월 전에 채토하여 조제하고 모잘록병·뜸모 예방을 위해서 파종하기 전에 반드시 적용 약제로 상토를 소독하도록 한다.
2. 채소
요즘 기온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비닐하우스의 야간 작물별 생육적온 관리를 소홀히 하면 저온피해가 우려되므로 보온관리에 역점을 두고 오이 12℃, 가지·토마토 16℃, 파프리카·풋고추 18℃, 상추 등 잎채소는 8℃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봄철에는 지역에 따라 강한 바람 피해가 우려되므로 고정끈을 튼튼히 매어주고 바람이 강하게 불때는 하우스를 완전히 닫고 환기팬을 가동시켜 피복비닐이 하우스 골재에 밀착이 되도록 하여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3. 농기계
못자리 설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야외 영농활동이 시작되므로 그동안 보관해 두었던 경운기, 트랙터 등 농기계는 깨끗이 청소한 다음 냉각수나 오일 등이 새는 곳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사용 전에는 반드시 클러치, 벨트, 유압 등 주요부분의 작동여부를 확인 한 후 사용해야 한다.
농기계사용이 늘어나는 이시기에는 논과 밭갈이 등 비교적 힘든 작 업을 많이 하게 되어 경운기나 트랙터 사용에 의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였으며, 특히 오후에 오랜 시간 동안 작업으로 피로가 누적되어 집중력이 떨어져 안전사고가 집중되고 있으므로 항상 주의토록 한다.
4. 축산
겨울철 보온을 위해 설치하였던 비닐, 보온덮개는 돈사 외부온도의 상승을 고려하여 적절히 열어 환기를 해주고, 사료통에 붙어 있는 사료 찌꺼기와 이물질 제거로 사료부패를 방지토록 한다.
가축질병 사전 예방으로 철저한 소독과 농장 차단 방역이 필요하고 매일 가축의 상태를 관찰하여 의심증상이 보이면 즉시 가까운 가축방역기관이나 1588-4060 또는 1588-9060으로 신고한다.

2015년 03월 12일 11시 00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