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기초연금을 위한 안타까운 선택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사천소방서 와룡산 응급환자 인명구조활동 펼쳐

  사천소방서(서장 최기두)는 지난 11일 오후 2시 15분쯤 와룡산 새섬바위 인근에서 하산 중 요구조자(정모씨, 여, 49세)가 팔목골절 및 탈진상태로 거동이 불가하여 119에 도움을 요청해 무사히 구조했다고 밝혔다.
신고를 접수한 구조대원과 구급대원은 신속히 와룡산 새섬바위 정상까지 출동하여 요구조자 골절부위를 응급처치 등을 실시하고 산악용 들것을 이용, 산 아래까지 이송 후 구급차로 가까운 병원으로 이송했다.
이에 사천소방서장은 최근 기온상승에 따라 간편한 복장으로 산행하는 인원이 많다. 하지만 산 정상까지 이동 중에는 땀이 많이 배출되어 입고 있던 옷이 젖고 산 정상에서는 바람이 많이 불어 휴식도중 방한복 등을 준비하지 않으면 흘린 땀과 젖은 옷이 급격히 식게 되어 체온이 떨어지므로 날씨가 더움에도 불구하고 저체온증 등에 걸릴 염려가 있다.
등산 시에는 간단히 바람을 막고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방한복 등을 준비하고, 간단히 마실 수 있는 식수 등을 준비하여 탈수증상 등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매년 각종 산악사고(음주산행, 체력부담, 심장마비, 발목골절 등)가 증가 추세에 있다.
자신의 몸을 고려하지 않은 산행은 큰 사고를 불러올 위험이 있으므로 정해진 등산로와 자신의 체력에 맞는 등산로를 선정하여 안전한 산행을 할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또한 관내 주요 산에 설치된 조난위치표지목 및 조난리본을 활용하여 조난위치를 신고하면 구조대원이 더욱 더 신속·정확하게 현장에 도착하여 고귀한 인명을 구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2014년 05월 15일 11시 52분 / 종합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