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국민연금 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국민연금 제도개선 논쟁이 핫 이슈다. 정부는 재정계산 자료에 따른 연금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다, 국민대토론회다,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국민연금 개혁에 관한 기사가 심심치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농작업 ‘운반용 손수레’ 8년간 2,100여대 공급

  사천시에서는 ‘농작업 환경개선 보조구 시범사업’으로 오는 15일부터 한 달 간 농작물 운반용 손수레 399대를 농가에 보급한다.
사천시의 경우 타 지역에 비해 과수원이 산등성이에 많이 소재해 있어서, 수확물을 운반할 때 여성들과 노인들이 경사 때문에 요통과 같은 만성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는 등 불편함이 크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사천시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박스 두 개가 들어갈 정도의 작고 가벼운 알루미늄 소재의 손수레를 개발 보급해 농가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매년 손수레를 사용하는 농가들의 의견을 제품 개발에 반영해 손수레의 단점들을 보완하는 등 제품 성능이 갈수록 향상되고 있어서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
한편 시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총 2,174대를 보급했으며, 손수레에 대한 농민들의 수요가 점차 늘면서 올해는 지난해(234대) 보다 165대 가량 보급량이 늘어났다.
시 관계자는 “수확용 운반손수레 이외에도 노동력을 경감해 주기 위해 농작업보조용 편의장비 방석, 순잎 따기 장갑, 수확용 앞치마 등을 300여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라며 “농작업으로 인한 피로를 풀어주는 등 농업인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 앞으로 더욱 다양한 종류의 농작업보조용 편의장비를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3년 03월 14일 11시 40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