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울릉도를 다녀와서
말로만 들어왔던 경상북도 울릉도에 드디어 왔구나! 망망대해바다 가운데 서 있는 느낌이다. 이리가도 바다, 저리가도 바다다. 한번 해가 뜨면 하루종일 하늘 가운데 꼼짝 않고 떠 있는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궁도인의 심신단련장 대덕정(大悳亭) 망산공원 시대 접고 새 보금자리로

  60여년이 넘도록 궁도인과 시민들의 사랑속에 이용되어 오던 궁도장 대덕정이 망산공원 사천시 선구동소재 시대를 접고 새터로 옮기게 되어 지금 한창 마무리 공사에 분주하다.
대덕정은 삼천포시내 중심지인 선구동 망산공원(望山公園)에 60년이 넘도록 궁도인의 사랑을 받아왔다. 그러나 망산공원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시민들의 휴양과 생활체육시설 확충이 이어지자 인근 주택지 주민들의 안전사고 발생에 따른 불안감이 쌓이게 되어 이전에 따른 공감대가 형성돼 2005년부터 여러차례에 걸쳐 이전 건의가 이어져 왔다. 2005년 12월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승인, 2008년 12월 제130회 정례회에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가결 2012년 도시관리계획 시설 결정완료와 함께 2012년 3월 건축, 토목, 조경 시공사를 창진종합건설, 동산개발(창녕 소재)등을 선정 같은해 4월에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 2012년 6월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인가 및 공사에 착공하게 되었다.
용강동 354번지(일부 좌룡동 포함) 일원에 새터를 잡았으나 편입토지보상, 사업비 부족 등으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오다 사천시가 경남도체 개최지로 확정되면서 2011년부터 활발히 추진되었다.
대덕정 이전사업은 부지면적 13.949㎡에 연면적370㎡의 지상1층 철근콘크리트 구조 한식 기와지붕의 주건축물인 정사동1동, 식당동1동, 과녁4조, 운시대 2조, 고건대2동을 비롯 주차장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이한 것은 다른지역의 공원등에 설치하는 궁도장이 아닌 평지에 부지를 절토하여 과녁의 위치를 최대한 낮추고 둑을 쌓아 혹시 궁사들의 오발로 인한 화살의 외부유출이 발생치 않도록 하였고 시민들의 시각적 안정도모를 위하여 수목으로 차폐하였다.
따라서 시설 주변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이나 행인 특히 와룡동민과 수시로 용두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최대한 고려하여 조성한 것이 궁도장 대덕정이다.
또 위치적으로 용두공원과 가까워 오는 4월 26일부터 4일간 열릴 제52회 경남도민체육대회 궁도경기장으로 활용하게 될때나 그외 전국대회 등 각종 궁도대회 유치시 참가자들이 휴식을 즐기거나 넓은 주차공간을 참가자들이 활용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자연환경 속에서 경기를 치를 수 있는 것 또한 큰 장점이 되고 있다.
궁도는 전시에는 무예로서 평시에는 심신단련 및 정신 수양의 방편이 되어 온 민족문화로서 예의와 규범을 중시하며 정심(正心), 정기(正己)를 기치로 한국문화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전통 스포츠라고 할 수 있으나 일반인들과는 거리가 있는 그들만의 스포츠로 인식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시관계자는 “협소하고 도심지에 있던 대덕정이 시야가 넓고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끼고 활용하게 되어 기쁘다”며 “대덕정이란 명칭에 부합되도록 궁도가 일반인에게도 한층 더 친근해 지고 활성화되어 인기있는 생활체육으로 거듭나고 각종 궁도대회를 유치하여 시경제에도 보탬이 되는 궁도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궁도협회 대덕정(사두 정진)은 구한말 동리 공동묘지 앞 빈터에서 부터 활을 쏘았다는 구전은 있으나 고증은 없다. 일제시대 서동 소재 청널산에서 활을 쏘기 시작해 오다가 2차 대전으로 중단 되었었다.
그때의 궁사들은 박병갑, 조학기, 김윤이, 강금수, 박상영, 이정옥, 윤덕조 등이며 1945년 해방과 함께 노산(魯山)에서 다시 시작하여 1948년 육일정(六一亭)을 세웠는데 그때의 궁사들은 김채중, 박남수, 윤해창, 강정규, 한순열, 박억대 등이었다.
1962년 노산공원에 충혼탑(忠魂塔) 건립으로 지금의 망산공원으로 옮기면서 이름을 대덕정(大悳亭)으로 바꾸고 지금에 이르고 있다.

취재 : 이동호 편집이사
4000news@naver.com

2013년 02월 28일 12시 03분 / 종합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