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 항공MRO사업의 명운
요즘 연일 언론 매체를 통하여 인천공항에서 항공MRO사업 추진을 위하여 인천 국제 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발의를 두고 사천시민들은 앞으로 향방을 걱정하면서 분통을 터뜨리고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사천시의회 도내 처음 협동조합 지원조례 발의

  사천시의회가 도내에서 처음으로 협동조합 지원조례를 발의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천시의회 최갑현 의장은 지난 2일 오전11시30분 2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4월 의원 정례간담회에서 사천시 협동조합 지원조례를 대표 발의했다. 이번 조례는 오는 16일부터 23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168회 임시회를 통해 제정여부가 결정된다.
이 조례에는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비전과 전략, 기반구축과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사천시는 협동조합과 사회적 협동조합설립, 운영에 필요한 경영, 법률, 기술, 세무, 노무, 회계 등의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자문과 정보제공 등 각종지원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관련지원업무를 민간단체, 협동조합 등에 위탁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특히 시장은 지원계획에 따른 연도별 지원계획을 매년 수립시행 해야하고 협동조합 등의 지원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기 위해 협동조합 지원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이 밖의 조합 설립 운영에 필요한 전문인력 지원, 구성원 연락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지원, 협동조합 민간 네트워크 구축과 활동지원, 협동조합 활동 장려와 홍보 등에 대한 내용도 조례에 포함 되어 있다.
이날 최의장은 “지난해 12월 발효된 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라 협동조합의 설립운영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동의 부를 창출 함으로서 건강한 지역공동체 구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하고자 협동조합 지원 조례를 발의하게 됐다”고 제안 사유를 설명했다.
한편 사천시의회 산업건설 위원회는 경남과학기술대학 등과 연계해 협동조합 지원을 위한 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취재 : 이동호 편집이사
4000news@naver.com

2013년 04월 11일 11시 04분 / 정치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