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봄의 향기와 졸음운전의 유혹
겨우내 추웠던 날이 지나고 어제께 24절기 중 세 번째 절기인 경칩이 지났고 조금 있으면 네 번째 절기인 춘분이 다가온다. 봄이 오면 많은 변화가 있는데 그 중에서 들과 산에 각종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벼농사
올해 심을 볍씨는 고품질 쌀, 특수미, 가공용 등 용도에 맞게 품종을 선택하고, 이앙 및 직파재배 등 재배유형을 고려하여 안전성이 높은 품종으로 준비한다.
못자리 설치에 앞서 준비할 영농자재 중 유효기간이 지난 농약이나 각종 농자재는 정리하고, 필요량을 미리 주문해 두어 벼농사를 차질 없이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밭작물
씨고구마 1㎏의 묘 생산량은 20~30개이므로 고구마 재배를 위해 10a에 필요한 묘는 4500~7100본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10a의 고구마 재배에 필요한 씨고구마 양은 75~100㎏정도이다.
씨고구마의 선택은 병들지 않은 건전한 고구마, 품종 고유의 특성을 가진 고구마, 저장 중 냉해를 입지 않은 고구마, 재배 작형에 알맞은 품종 선택이 중요하다.
봄철 영농기를 앞두고 상토, 농약, 전용비료 등 각종농자재를 미리 준비하고, 콩 정부보급종 전국단위 종자신청이 4.10일까지 실시되므로 품종특성을 미리 알아본 후 해당지역에 공급되는 품종을 기간 내에 시군농업기술센터, 읍면사무소에 희망품종과 물량을 신청한다.

◇채소
시설딸기 재배후기인 요즘 낮 온도가 높으면 과실이 물러질 수 있으므로 주간온도는 25℃내외, 야간온도는 5~6℃정도로 관리하고, 날씨가 좋은 날 충분한 환기 실시와 과실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낮 12시 이전에 수확하도록 한다.
딸기 육묘과정은 10개월 정도 소요되므로 3월 중하순에 모주 정식을 해야하는데, 모주 정식간격은 20cm내외×2조식으로 하고, 관수는 점적관수시설에 촉성재배에 적합한 육묘방법은 포트육묘나 차근 육묘방법이 좋다.
연약하게 자랐거나 물 빠짐이 불량한 곳에 심겨진 양파에 노균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기온이 오르고 안개가 잦거나 비가 자주내리면 적용약제를 흙 속까지 충분히 적셔지도록 살포해준다.
◇과수
꼬마배나무이 초기방제적기는 월동 성충이 나무위로 80%이상 이동하는 최고온도 6℃이상 되는 일수가 16~21일이 되는 시기이므로 보통 2월 하순 이후부터 기계유유제를 살포한다.
기계유유제를 사용할 때 수세가 약한 나무는 약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농도를 낮게 하고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 등과 같은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지 않아야 한다.

2019년 03월 14일 10시 20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