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여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건강검진으로 예방
대표적인 여성암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이 있다.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검진은 공단건강검진에 포함되어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다. 여성들의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벼농사
올해 심을 볍씨는 고품질 쌀, 특수미, 가공용 등 용도에 맞게 품종을 선택하고, 이앙 및 직파재배 등 재배유형을 고려하여 안전성이 높은 품종으로 준비한다.
못자리 설치에 앞서 준비할 영농자재 중 유효기간이 지난 농약이나 각종 농자재는 정리하고, 필요량을 미리 주문해 두어 벼농사를 차질 없이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밭작물
씨고구마 1㎏의 묘 생산량은 20~30개이므로 고구마 재배를 위해 10a에 필요한 묘는 4500~7100본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10a의 고구마 재배에 필요한 씨고구마 양은 75~100㎏정도이다.
씨고구마의 선택은 병들지 않은 건전한 고구마, 품종 고유의 특성을 가진 고구마, 저장 중 냉해를 입지 않은 고구마, 재배 작형에 알맞은 품종 선택이 중요하다.
봄철 영농기를 앞두고 상토, 농약, 전용비료 등 각종농자재를 미리 준비하고, 콩 정부보급종 전국단위 종자신청이 4.10일까지 실시되므로 품종특성을 미리 알아본 후 해당지역에 공급되는 품종을 기간 내에 시군농업기술센터, 읍면사무소에 희망품종과 물량을 신청한다.

◇채소
시설딸기 재배후기인 요즘 낮 온도가 높으면 과실이 물러질 수 있으므로 주간온도는 25℃내외, 야간온도는 5~6℃정도로 관리하고, 날씨가 좋은 날 충분한 환기 실시와 과실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낮 12시 이전에 수확하도록 한다.
딸기 육묘과정은 10개월 정도 소요되므로 3월 중하순에 모주 정식을 해야하는데, 모주 정식간격은 20cm내외×2조식으로 하고, 관수는 점적관수시설에 촉성재배에 적합한 육묘방법은 포트육묘나 차근 육묘방법이 좋다.
연약하게 자랐거나 물 빠짐이 불량한 곳에 심겨진 양파에 노균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기온이 오르고 안개가 잦거나 비가 자주내리면 적용약제를 흙 속까지 충분히 적셔지도록 살포해준다.
◇과수
꼬마배나무이 초기방제적기는 월동 성충이 나무위로 80%이상 이동하는 최고온도 6℃이상 되는 일수가 16~21일이 되는 시기이므로 보통 2월 하순 이후부터 기계유유제를 살포한다.
기계유유제를 사용할 때 수세가 약한 나무는 약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농도를 낮게 하고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 등과 같은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지 않아야 한다.

2019년 03월 14일 10시 20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