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당뇨와 혈압, 신장까지도 위협!
사람의 신장은 강낭콩 모양의 주먹만한 크기로 횡격막 아래쪽에 있으며,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혈액의 산도를 조절해 신체를 약알칼리성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벼농사
볍씨 소금물가리기를 할 때 물의 비중은 메벼 1.13(물 20ℓ+소금 4.24㎏), 찰벼는 비중 1.04(물 20ℓ+소금 1.36㎏)가 적당하며, 소금물가리기를 한 후 반드시 깨끗한 물로 4~5회 헹구고. 흐르는 물에 볍씨를 담가 싹틔우기를 실시한다.
볍씨 소독은 약제침지소독법과 온탕소독법이 있으며, 약제침지소독법은 적용약제를 물 20ℓ에 종자 10㎏을 볍씨발아기를 사용하여 30℃에 48시간 담가 소독을 하고, 온탕소독법은 60℃물 100ℓ에 벼 종자 10㎏을 10분간 담가 소독한 후 냉수에 10분 이상 담가둔다.
친환경자재를 이용한 볍씨소독은 완벽한 방제가 어렵기 때문에 1차로 온탕소독을 한 후 친환경자재를 활용하여 소독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밭작물
논에 심은 맥류 재배지 배수가 불량한 곳은 양쪽에 보머리를 트고 배토기 등을 이용해서 배구수를 재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하되, 습해로 식물체가 황화현상을 보이면 요소 2%액으로 10a당 100ℓ를 2~3회 뿌려준다.
씨고구마를 묻은 다음 싹이 트기까지 묘상 온도는 가급적 고온인 30~33℃를 유지하고 싹이 튼 후에는 23~25℃로 조절해 주는 것이 좋은데, 상토의 온도가 38℃를 넘으면 고구마가 썩을 위험이 있으므로 상토위 피복물을 덮은 경우 온도 상승에 유의한다.
◇채소
고추 모종 아주심기를 할 때는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노지 고추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특히 흑색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야 터널 내 온도상승에 의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과수
저온피해 과원은 꽃의 피해상황을 확인하여 중심화가 피해를 받았다면 결실량 확보를 위해 곁 꽃눈을 선택하여 인공수분 시키고, 수관 상부의 꽃들은 피해를 비교적 적게 받으므로 꼼꼼히 수분작업을 실시한다.
인공수분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배의 경우 꽃이 40~80%때가 적기이며, 하루 중 수분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에 효과적이다.

2019년 04월 11일 10시 59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