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해전과 거북선(1)
1592년 5월29일 새벽 여수를 출발한 전라좌수영 수군들은 23척의 판옥선에 승선하여 일자진을 펼친채 사천으로 향했다. 부지런히 노를 저어 남해 노량에서 경상우수사 원균의 함대와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벼농사
벼 보급종을 기본신청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경우 추가신청기간(1.31.까지)에 남은 물량을 확인하여 신청하도록 하고, 시군농업기술센터 또는 읍면사무소를 통해 공급일정을 미리 확인하여 수령한다.
자가 채종 종자 및 자율교환 종자를 사용할 농가에서는 지난해 쓰러짐과 등숙기 잦은 비로 수발아 피해 우려가 있으므로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종자 활력검사를 반드시 받은 후 사용한다.
◇밭작물
감자의 겨울철시설재배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우리지역에서는 일찍 심을수록 유리하므로 늦어도 1월 중순까지 파종하도록 하고, 씨감자로는 ‘수미’보다 조기출하가 가능한 ‘남서’, ‘조원’, ‘추백’ 등 품종이 유망하다.
보리·밀 재배 포장은 재배월동기간 중 알맞은 토양수분이 유지되어야 뿌리 생육이 양호하며, 논 재배 포장은 배수구를 잘 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하도록 한다.
◇채소
시설재배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에 유의하고 보온 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며, 작물별로 최저 생육한계온도를 확인하여 동해를 예방한다.
겨울철 시설하우스재배에는 시설 내부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작물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 공급을 위해 환기를 실시하거나 유기물(퇴비, 볏짚, 가축분, 톱밥 등)살포, 탄산시비 등 적절한 방법을 활용한다.
폭설에 대비하여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하였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 또는 비치하여 재해에 대비하며, 겨울철 휴작인 하우스는 비닐을 미리 걷어 골재 피해를 예방한다.
◇과수
농약잔류허용기준(PLS제도) 등 예전과 달라지는 제도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과종별 등록된 농약과 영농자재를 구입하고, 우리지역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병해충 등 전문기관에서 제시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연간 병해충 방제계획을 수립한다.
저장고 내 환기창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환기(1주일에 1∼2회, 10분씩)를 시켜주어야 하며, 환기창이 없을 경우에는 바깥 기온이 낮은 시간(야간 또는 새벽)에 저장고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준다.

2020년 01월 09일 11시 04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