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 항공MRO사업의 명운
요즘 연일 언론 매체를 통하여 인천공항에서 항공MRO사업 추진을 위하여 인천 국제 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발의를 두고 사천시민들은 앞으로 향방을 걱정하면서 분통을 터뜨리고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 벼농사
지역에 알맞은 벼 품종을 적기에 이앙하면 수확량 증가와 쌀 품질 향상에 유리하지만, 이앙 최적기보다 10일 빠르거나 늦어지면 완전미 비율이 낮아지고, 품질이 급격히 떨어진다.
우리 지역 평야지 이앙 최적기는 조생종이 6월 16일, 중생종은 6월 14일, 중만생종은 6월 8일이나 중간지에서는 평야지보다 15일정도 앞당겨서 심는다.
밑거름은 논갈이나 써레질 전에 뿌려 흙층에 고루 섞이도록 하고 질소는 시비량이 증가할수록 완전미 비율이 떨어지고, 도복에 의한 미질 및 수량 저하 등이 발생하므로 적정량을 시비한다.
○ 밭작물
고구마 묘는 먼저 자란 것부터 3~4회에 걸쳐 잘라 심는데 묘를 자르는 적기는 8~9마디 이상으로 자란 시기에 묘를 자를 때는 밑동부분을 5~6cm(2~3마디)남겨두고 잘라준다.
고구마 비닐 멀칭 재배를 하면 보온, 보습, 토양유실 방지, 잡초 발생억제 등의 효과가 있으며, 심는 시기는 5월 상순부터 6월 중순까지가 적당하다.
논 콩 파종 깊이는 대립종 3~4cm, 소립종은 2~3cm가 적당하지만 토양습도에 따라 깊이를 조절해야 한다.
○ 채소
고추 아주심기 후 25~30일이 지나면 1차 웃거름을 주되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양파·마늘의 잎마름병과 노균병은 비가 자주 올 경우 발생이 확대될 수 있으므로 배수구 정비를 잘하고 병 발생이 우려되는 포장은 비오기 전ㆍ후 등록농약을 뿌려주고 이어짓기를 하지 않도록 한다.
○ 과수
우박 피해가 발생하는 시기는 봄철에서 여름으로 접어드는 5~6월에 자주 발생하므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에서는 그물망을 씌어 예방한다.
피해 과원은 최대한 새가지를 확보하고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를 통한 2차 감염병을 예방하며, 수체 손상정도에 따라 엽면시비 등으로 생육을 촉진하고 수세안정을 위해 착과량을 조절한다.
○ 축산
낮 기온이 높고 기온이 상승하는 시기이므로 하절기 고온스트레스 요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환풍기, 환기시설, 급수시설 등을 미리 점검하고 보수 한다.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담근먹이 외에 건초나 헤일리지 같은 저수분 풀사료를 생산할 수 있는데, 품질 좋은 건초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기상 상황을 고려하여 최소 4~5일 이상 비가 오지 않는다는 예보가 확인되면 아침 이슬이 걷히는 오전 풀베기(예취)를 시작하도록 한다.

2020년 05월 21일 11시 05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