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희망의 쌀한줌 따뜻한 밥이되어라
쌀을 풀어보면 사람이 되고 사람은 삶이된다. 쌀한줌 따뜻한 밥이 되어라는 조그만 희망을 나누어 주는 그사람 이종범씨를 칭찬한다. 나는 부자나 잘난사람 성공한 사람은 부러워하지도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 벼농사
자가 채종한 농가와 자율교환 종자를 사용하는 농가는 시군농업기술센터로부터 종자활력검사를 받아야하며 등숙기 잦은 강우에 따른 수발아 피해 발생종자는 발아 검사가 필요하며 수발아 종자의 발아율은 70~72%로 정상종자 97~98%보다 낮다.
벼의 품질 손상을 줄이기 위해 15% 이하 함수율가 15℃ 이하 온도 및 70% 이하 습도에 저장해야 한다
저장 중에 발생되는 곰팡이나 해충은 악취, 변색, 발열, 독소 등을 생성시켜 벼 품질손상의 원인이 된다.
저장고의 건조 저장용 송풍기의 동력전달 ㅤㅂㅔㅌ트 장력과 보조열원 장치의 작동 유무 및 부대시설에 대한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는 토양습도가 높고 저온일 때 검은무늬썩음병도 많이 나오는데 과습토양을 피하고 씨감자를 심기 전 산광 싹틔우기로 해서 심으면 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감자는 14℃~23℃의 비교적 저온에서 생육이 가능하나 한겨울 온도 관리가 중요하므로 파종 후 생육 초기까지는 수막시설활용 또는 2~3겹의 비닐로 보온을 유지하되 생육 후기 야간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감자 종자의 수명과 활력을 오래 유지하려면 알맞은 저장온도와 습도에 보관하고 병충해, 쥐 피해 등을 받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 채 소
겨울철 온실 화재는 난방을 위한 전기와 화기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난방기 주위에 인화성 물질이 없도록 조치하고, 전기 용량에 맞는 전기시설 사용하고, 노후화된 전기시설 점검 및 교체를 실시한다.
온풍기 등 가온시설과 보온시설을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대비 부직포 등 응급대책 자재를 준비해야 한다.
시설재배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에 유의하고 보온 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마늘·양파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 과 수
과수 동해는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으며,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게 나타난다.

2023년 01월 19일 9시 54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