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시 노인요양시설 위생상태 심각 즉시 개선되어야 한다
노인 인구와 노인성질환의 급속한 증가로 인하여 가족에 의한 노인 보호가 가정문제를 떠나 사회문제로 까지 대두되었고 장기요양보호노인의 증가로 시설보호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부각되어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 벼농사
모낼 때 물이 깊으면 결주가 많이 발생되므로 2~3㎝ 정도로 얕게 물을 대어주고 모를 낸 직후부터 7~10일간은 모 키의 절반에서 3분의 2정도(5~7㎝)로 물을 깊이 대주어 수분증산을 억제시킨다.
논 잡초(피,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등)는 모내기 전과 후, 2차례 나눠 방제를 해야 하는데, 써레질 후 모내기 5일 전에 적용약제로 1차 처리를 하고, 이앙 후 12~15일에 2차로 살포해 준다.
잡초는 발아 또는 출현 후에 제초제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제초제를 뿌린 다음에는 물을 3~5cm 깊이로 최소한 5일 이상 유지한다.
○ 밭작물
종자용으로 사용할 보리는 수확 전에 다른 품종이나 병해충 피해 이삭 등은 제거하고, 탈곡한 보리는 건조 및 조제를 잘하여 수매하거나 저장하되, 수매용은 수분을 13% 이내로 말려서 보관한다.
밀은 수확시기에 따라 제분율이 차이가 나므로 이삭 팬 후 46일 수확을 권장하며, 붉은곰팡이병 등이 발생한 포장은 맑은 날 콤바인 풍구의 풍속을 최대로 높여 수확작업을 한다.
논 콩 재배는 이랑 또는 두둑재배를 하되 도랑배수구 및 암거배수 시설 설치로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파종 깊이는 대립종 3~4㎝, 소립종 2~3㎝가 적당하며 토양습도에 따라 깊이 조절이 필요하다.
○ 채 소
노지고추 웃거름은 생육상태에 따라 조절해서 주는데 비료성분량에 따라 N-K복합비료를 추비하고, 비가 자주 내리면 역병(疫病, 돌림병)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지난해 역병이 많았던 포장 등은 적용약제로 관주하는 등 사전예방을 실시해야 한다.
마늘 수확 적기는 품종과 재배형태에 따라 다르나 잎 끝이 1/2~2/3정도 마를 때가 수확시기이며, 수확 후 크기 또는 무게별로 엮어서 건조한다.
○ 과 수
사과는 6월 하순까지 마무리적과를 실시하고 수세 관리를 위해 결과지 유인, 환상박피, 환상절피 등 외과적 처리를 통해 나무의 영양생장을 최대한 억제한다.
배는 봉지를 씌우기 전에 병해충을 방제하고 봉지 안으로 잎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고 봉지와 열매자루를 결속할 때 너무 느슨하거나 조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단감나무는 세력이 강한 도장지만 솎아낸 다음 나머지는 가지 비틀기를 하거나 수평으로 유인해서 다음 결과지로 이용을 하는데, 가지 비틀기는 장마기에 접어드는 6월 중순까지 마무리 한다.

2023년 06월 01일 9시 39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