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 항공MRO사업의 명운
요즘 연일 언론 매체를 통하여 인천공항에서 항공MRO사업 추진을 위하여 인천 국제 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발의를 두고 사천시민들은 앞으로 향방을 걱정하면서 분통을 터뜨리고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한국거래소 ‘올해 증권시장 10대 뉴스’

‘삼성전자 시가총액 200조 원 돌파’ 등이 올해 국내 증권시장 10대 뉴스에 올랐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7일 거래소 임원 및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2012년 증권시장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삼성전자 시총 200조 원 돌파
최고 실적을 바탕으로 지난 10월 2일 시총 200조 원을 돌파한 이후 사상 최고치 경신을 이어가고 있다.
▲테마주 등에 대한 불공정거래 감시강화
거래소는 대선 등과 맞물려 이상급등하는 정치인 테마주 등이 시장 불안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지난 1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시장 건전화 방안을 마련해 시행했다.
▲30년물 국채발행 성공
지난 7월 기획재정부가 30년물 국채 발행방안을 발표한 이후 12월 현재 1조6355억 원이 발행됐다.
▲ETF시장 개설 10주년
투자자에게 저비용의 분산투자 수단을 제공하고, 증권시장의 장기 안정적인 수요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개설된 ETF시장이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유로존 재정위기에 따른 시장급변
지난 2010년 5월 그리스 구제금융으로 촉발된 유럽 재정위기가 이후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국내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 재정절벽 우려 본격 대두
자동 재정적자 감축 실행(2013년 1월 2일)이전 미국 의회가 새로운 법을 제정하지 못할 경우, 내년부터 세금인상과 정부예산 지출 삭감 등으로 인한 유동성 위축으로 미국 등 세계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국가 신용도 상승
한국의 신용등급이 사상 처음으로 S&P, 무디스, 피치 등 3대 국제신용등급 기관에 의해 일제히 상승했다.
▲증권사 순익급감 및 구조조정
증권시장의 전반적인 침체 영향으로 증권사의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급감함에 따라, 업계의 자구책 마련이 본격화되고 있다.
▲ELW 시장 위축
시장 건전화 방안에 따른 규제효과 및 증권시장의 변동성 감소로 올해 ELW 시장 하루평균 거래대금이 전년 대비 80.74% 급감했다.
▲자본시장법개정안 국회통과 무산
글로벌 투자은행(IB) 육성 등 자본시장과 금융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국회통과가 무산됐다.

2012년 12월 20일 11시 25분 / 경제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