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 항공MRO사업의 명운
요즘 연일 언론 매체를 통하여 인천공항에서 항공MRO사업 추진을 위하여 인천 국제 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발의를 두고 사천시민들은 앞으로 향방을 걱정하면서 분통을 터뜨리고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전자레인지로 뻥튀기는 ‘현미팝콘’ 개발

  가정에서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간편하게 영양 만점의 즉석 현미스낵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제조기술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은 별도의 가공공정을 거친 현미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3분 정도 가열하면 쌀 튀밥처럼 바삭하고 고소한 현미 과자를 만들 수 있는 '전자레인지 조리용 즉석식 팽화(열을 가열해 부풀린) 현미스낵' 제조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현미로 쌀 튀밥을 만들려면 전문업소에서 회전형 볶음 방식의 뻥튀기 기계를 이용해야 가능했다.
일반 현미를 전자레인지에 가열하면 검게 타거나 쌀의 형태를 띤 온전한 튀밥을 만들 수 없었다.
이번에 개발된 제조기술은 탈곡한 벼를 물에 씻고 24시간 불린 후 고온에 쪄서 말린 다음 현미로 도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렇게 하면 쌀 표면의 열 저항력이 강해져 전자레인지에 가열해도 쌀 입자가 그대로 살아 있는 튀밥 형태의 현미스낵을 만들 수 있다.
즉석식 팽화 현미스낵은 지방과 단백질 외에 비타민B, 미네랄, 필수지방산 등 현미의 영양성분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옥수수 팝콘보다 지방 함량은 적고 섬유질은 풍부하다.
또한, 벼를 물에 불리는 과정에서 쌀 내부로 스며든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어린이를 위한 영양간식으로는 물론 아침식사를 거르는 직장인이 간편하게 우유 등에 넣어 먹을 수 있는 아침 대용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즉석식 현미스낵 및 제조방법의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 현재 시판되고 있는 즉석 전자레인지용 팝콘처럼 포장용기에 넣어 판매할 수 있도록 기술 이전을 추진 중이다.
농진청 관계자는 “쌀 소비 촉진을 위해 즉석식 팽화 현미스낵 등 우리 쌀을 이용한 다양한 쌀 가공식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0년 09월 16일 11시 13분 / 경제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