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노후 삶의 질 수준과 공적연금
국민연금연구원이 지난 2일 발표한 2017년도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이 국민의 노후 삶의 질 수준을 올려주고, 기초연금도 노인빈곤 및 소득불평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겨울철 심해지는 어깨 통증 관리(2)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 춥다고 어깨를 둥글게 웅크린 자세가 겨울철 어깨 통증 환자 증가의 주범임을 지난 시간 설명했다. 그리고 이때는 무턱대고 어깨보다 먼저 또 다른 원인 제공자인 가슴(대흉근)을 이완시키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 관리법임을 명시했다. 그렇다면 대흉근을 이완 시킨 후에 봐야할 어깨 근육은 과연 어디일까? 일반인들이 보기엔 하나의 어깨 근육이겠지만 사실 어깨는 승모근, 견갑거근, 능형근, 상후거근, 판상근, 반극근, 회전근개 근육들 등 수많은 근육들의 합집합이다. 이들 중 어느 근육에 문제가 생기는가에 따라 증상이 다르기에 침이나 주사를 놓는 부위도, 물리치료를 하는 방법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일반인이 이를 구분해서 운동하거나 마사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 이번 시간에는 가장 말썽을 잘 일으키는 근육인 견갑거근만 잘 알아보자.
견갑거근은 날개뼈 상각에서 경추 1~4번에 부착되어 어깨를 으쓱거린다던지 고개를 돌릴 때 사용되는 근육이다. 목을 삘 때 자주 손상되는 근육인데 요즘과 같이 추위에 노출될 때 부담이 늘어난다. 다음은 견갑거근이 손상되는 예이다.
1. 핸드백이나 무거운 가방을 특히 한쪽 어깨만으로 멘 경우
2. 오랜 시간 아이를 안거나 팔짱 끼고 있을 때
3. 높은 베개 베기, 높은 책상에서 공부하기, 소파 등에 기대어 앉는 등 나쁜 자세
견갑거근 통증의 대표적인 느낌은 “어깨가 무겁게 내려눌리는 느낌의 중압감”이다. 보통 환자들은 “어깨에 벽돌이 하나 얹혀서 있는 것 같다.”는 표현을 자주 쓴다. 목을 삐었을 때는 이 증상과 함께 고개를 돌릴 때 매우 뜨끔하는 통증이 있어 목을 가누기 힘들고 목과 몸을이 같이 움직이는 특징이 있다. 견갑거근은 당장 통증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만성적으로 경직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에 일반인들도 만져보면 압통이 상당한 근육이다. 그래서 견갑거근만 잘 풀어두면 목어깨 통증의 절반은 해결된다 볼 수 있다.
이 근육을 푸는 방법으로는 날개뼈 상각을 촉진해서 압통점을 확인한 후 마사지 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나 이는 일반인이 따라하기 힘들다. 그래서 일반인에게는 다음 방법을 추천한다.
1. 마트에 가서 지팡이 모양으로 된 어깨지압봉 사서 어깨를 지압한다.
2. 샤워할 때 뜨거운 물줄기가 목어깨에 향하도록 한 후 손으로 머리를 눌러 목을 스트레칭시킨 후 고개를 좌우로 천천히 스트레칭시켜 준다.
3. 앉은 자세에서 아픈 쪽 어깨의 팔을 아래로 늘어트리는 힘을 준 후 반대편 손으로 머리를 대각선 앞 방향으로 고개를 당기는 스트레칭을 한다. 스트레칭 시간은 7~8초. 3세트하고 수시로 해준다.
4. 똑바로 누워서 날깨뼈 사이에 테니스공을 넣은 후 천천히 몸을 움직여 압통을 느끼는 부 분에 체중을 통해 지압한다.
체형교정 상담 및 건강강좌 문의 : 카톡 아이디 djmeye2u

한양신통의원 물리치료실장 오재호

2015년 12월 24일 11시 10분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