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 항공MRO사업의 명운
요즘 연일 언론 매체를 통하여 인천공항에서 항공MRO사업 추진을 위하여 인천 국제 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발의를 두고 사천시민들은 앞으로 향방을 걱정하면서 분통을 터뜨리고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논 관리와 벼 이삭도열병 적기방제를 비롯한 과수 병해충 방제에 유의하고? 특히 수확기 접어든 과일과 붉은 고추 적기수확, 고온기 가축질병 예방과 사양관리에 힘쓴다.
◇벼농사 - 이삭이 팬 조생종과 이삭이 패고 있거나 어린 이삭이 자라고 있는 중생종, 중만생종 벼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시기이므로 이삭 팬 후 30~35일까지는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물 걸러대기를 하여 고품질의 쌀을 생산하도록 한다.
이삭도열병은 발생 정도가 심할수록 쌀 품질과 밥맛이 낮아지고 수량 감소가 크므로 반드시 병이 발생하기 전에 방제하고, 침투이행성 입제로 방제할 때는 이삭 패기 10~20일전에, 수화제는 이삭 패기 7일 전부터 이삭 패기 직전까지 살포하여 방제 한다.
◇채소 - 고온 다습한 시기에는 고추 탄저병 발생이 많아지고 담배나방, 총채벌레 발생이 늘어나게 되므로 예방 위주로 방제한다.
붉은 고추 수확은 진홍색으로 되었을 때 수확하여 건조기에서 이틀 정도 말린 다음 하우스 안에서 2~3일간 햇빛에 말려 좋은 품질의 고추를 생산토록 하되, 이때 건조기의 온도가 55℃를 넘게 되면 맛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적정온도를 지키도록 하고 가급적 빨리 수확해 다음 달리는 열매 자람을 촉진토록 한다.
◇밭작물
비료를 많이 주어 너무 무성하거나 쓰러질 우려가 있는 밭작물의 지주를 다시 한번 정비하여 비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한다.
콩 등 밭작물 병해충을 방제할 때는 동시 방제가 가능한 약제를 섞어 뿌려 주되 농약을 2종류 이상 섞어 사용할 때는 혼용 가능여부를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과수 - 장마가 끝나고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응애류와 각종 해충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밀도가 높은 포장은 적용약제를 바꾸어가며 뿌려 방제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자두, 복숭아 등은 서늘할 때 익은 과실만 따도록 하고 비를 맞은 직후에 과실을 수확하게 되면 당도가 낮아져 상품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비가 그친 후 2~3일 지나서 수확을 하도록 한다.
◇축산 - 기온이 올라가면 가축은 식욕이 떨어지고 발육부진, 질병, 번식장애 등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축사의 단열 및 송풍기 가동, 그늘막 등 차광시설을 설치하고 밀사를 피하며 적정 습도유지 등으로 생산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010년 08월 12일 10시 40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