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당뇨발은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하나요?
● 당뇨발이란? 당뇨병을 가진 환자의 발(하지)부위에 나타나는 만성 창상으로 당뇨족, 당뇨병성족부궤양, 혹은 당뇨성 창상이라고도 한다. 발 혈관의 순환장애, 말초신경질환, 부분적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삼일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국가기념일에 모두 태극기를 게양하자

  태극기, 우리나라의 국기(國旗)다. 국기는 그 나라의 표상(表象)이자 민족혼과 정통성이 깃들어 있다. 이 같은 태극기가 최근 들어 시민들로부터 홀대를 당하고 있다.
거슬러 올라가면 60~80년대에 국기의 존엄성을 알리고 국경일과 기념일에 공무원이 앞장서 집집마다 국기게양 계도에 들자 정착단계에 접어 들어 국경일이나 기념일에 국기를 게양해야 한다는 정신이 뿌리를 내리게 되었으나 2000년을 전후해 그 정신이 차츰 사라져 가는 양상이더니만 최근 들어 국기를 게양하지 않는 횟수가 점차 늘어나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는 사천시가 2001년쯤부터 국경일과 기념일에 간선도로에 국기와 시기를 게양해 오므로서 국기게양에 대한 정신이 퇴색하게 되었다는 중론이다. 마치 국기게양 정신이 가로기에 함축되어 있는양 인식이 바뀐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공무원들은 인식전환에 새로운 불씨를 점화하지 않고 방관만해 온 탓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천시 동지역의 사례를 들어보면 중앙로를 깃점으로 대형건물과 공공기관이 즐비하다. 삼천포버스정류장, 수협북부지점, 농협북부지점 등에는 있던 국기게양대를 아예 없애버렸다. 삼천포버스정류장은 건물에 비해 국기게양대가 왜소하다는 지적이 일자 수년전 철거해 버렸고 수협 북부지점도 있던 국기게양대를 아예 없애 버렸는가 하면 농협 북부지점은 1년여전 국기게양을 권장하자 건물주가 게양대를 철거했다며 궁한 변명을 했다. 대형 건물인 삼천포내과 옥상의 국기게양대에는 조기의 상태로, 다른 한건물의 게양대에는 한쪽만 메인상태에서 사방으로 흣날리고 있을뿐 아니라 한 건물에는 게양대만 을씨년스럽게 서 있다.
가로기 게양이 전시행정의 성격을 띄웠다면 집집마다 게양하는 태극기는 나라사랑하는 마음과 민족혼이 담긴 한민족의 하나된 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지난 소치 동계올림픽때 우리나라 선수들의 금메달이 확정되자 태극기를 휘감고 경기장을 누빌때 감격과 감동 그리고 뿌듯한 마음에 눈시울이 뜨겁지 않았던가?
우리나라에는 4절의 국경일과 기념일이 있다. 3월1일(3.1절), 7월17일(제헌절), 8월15일(광복절), 10월3일(개천절)등이고 10월1일(국군의 날), 10월9일(한글날)은 기념일로 되어있다. 다만 6월6일(현충일)은 조의를 표하는 날로 집집마다 조기(弔旗)를 게양해야 하고 가로기는 게양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오는 3월1일은 제95주년 삼일절이다. 올해 청마의 해를 맞아 처음 맞는 삼일절을 시작으로 4절의 국경일과 기념일에 모두 태극기를 게양하자. 따라서 공무원들은 발로 뛰면서 태극기를 게양토록 계도하고 교육청 산하 각급학교와 재향군인회 등 단체들의 막강한 조직을 통해 태극기 게양에 꾸준히 앞장서 국기의 존엄성과 민족의 하나된 올곧은 정신을 만천하에 알리자.
태극기는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면서 태극기의 제작법을 통일할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정부는 1949년 1월 ‘국기시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그해 10월15일에 오늘날의 ‘국기제작법’을 확정 발표하였고 2007년 1월26일 ‘대한민국 국기법’이, 같은해 7월27일 ‘대한민국 국기법 시행령’이 제정되면서 올바른 제자리를 찾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같이 태극기는 민족사적 정통성을 이어오고 있다.
대한민국 국기게양법 제8조 3항에는 공항, 호텔, 대형건물, 공원, 경기장 등 많은 사람이 출입하는 장소에는 매일 24시간 국기를 게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시관계자는 “국경일 등에 국기게양 정신이 많이 해이해 진 것”으로 안다며 “앞으로 국기게양에 많은 신경을 쓰겠다”고 말했으나 관심있는 시민들이 주시하고 있음을 의식해야할 것이다.
시가 인부사역 형식으로 가로기 게양은 읍지역은 리·통장협의회가 동지역은 벌용동 새마을 지도자회가 1회 게양시 43,000원의 사역비를 받고 게양하고 있다.

취재 : 이동호 편집이사
4000news@naver.com

2014년 02월 27일 12시 05분 / 사회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