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신문 | 봉화대(생활광고) | 사이버사천
2022. 11.28 00:54

구호리(舊湖里)

◆본래 진주군 부화곡면의 지역으로서 조선 때 옛 해창이 있었으므로 구해창 또는 구호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하구동 일부를 병합하여 구호리라 하여 사천군 축동면에 편입되었다. 통양창지가 이곳으로 창지가 옮겨져 경제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으나 영조 36년(1760)에 가산으로 옮기기까지 번창한 서부경남의 중심역할을 하였다. 1914년 행정개편 때 이곳에 면사무소가 있다가 1928년 11월 9일 길평리로 이전하였다. 그러나 사천비행장의 확장과 남해안고속도로 신설 또는 두원중공업 등 공장이 들어서면서 세력이 점차 쇠약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갓등 : 구호 남쪽에 있는 산.

◆강지도(江池島) : 강지섬(사천만).

◆강지섬 : 하구 동쪽에 있는 섬이었으나 비행장 공사로 없어졌음.

◆개논 : 구호 남쪽과 동쪽에 있는 간척지. 염전이었으나 매축하여 논이 되었음.

◆거랭이들 : 구호 서쪽에 있는 골짜기. 논에 물이 항상 마른다는 뜻.

◆고동살밍이 : 구호 북쪽에 있는 산. 소라가 사린 형(形)이라 함.

◆구해창(舊海倉) : 장암창(場岩倉)이라고도 함.

◆당산 할아버지 : 쾌재정에 있는 당산나무. 포구나무로 둘레 약 5m가 됨.

◆목넘 : 평당골.

◆박씨걸 : 구호 북쪽에 있는 마을로 큰 바위가 있음.

◆배껏살밍이 : 고동살밍이 바깥쪽에 있는 산.

◆살미골 : 구호 북쪽에 있는 골짜기. 뱀이 사려있는 형국이라 함.

◆살푸댕이 먼당 : 구호 서쪽에 있는 산.

◆새앵골 : 구호 북쪽에 있는 골짜기.

◆샛강 : 구호 동쪽에 있는 강. 사천읍 중선리와 구호리 사이가 됨.

◆안산 : 구호 남쪽에 있는 산.

◆안살밍이 : 고동살밍이 안쪽에 있는 산.

◆앞강 : 구호 앞에 있는 내.

◆열녀문 : 구호 서쪽. 함박산 밑에 있는 비. 이경모의 어머니의 비인데 1907년 4월에 가산에서 남강댐 공사 때 옮겼음.

◆은절미재 : 인절미재.

◆이순 장군 묘소 : 고려시대 남병사와 복병사를 북방의 여진족을 섬멸하고 삼남지방(진주)을 수시로 약탈하는 왜구를 섬멸하기 위하여 이곳 쾌재정에 주둔하여 남해바다를 지키다가 불행히도 전사하여 구호 뒷산의 명지에 안치하여 오던 중 일제시대 때 도굴로 장군의 묘소는 도굴당하고 비각 등은 주위에 흩어져 있고 지금은 그 흔적만 남아 있다.

◆인절미재 : 구호와 용수의 사이에 있는 고개. 전에 구해창으로 가는 길에 쉬면서 인절미를 먹었다 함.

◆장곡재 : 구호 서남쪽에 있는 고개. 가산리로 가는 재.

◆칼맞은 터 : 구호 서남쪽에 있는 골짜기. 벼락을 맞아 골짜기가 생겼다 함.

◆쾌거리 : 하구와 가산리 사이에 있는 골짜기.

◆쾌재정 : 구호 안산에 있는 정자. 옛날에는 바닷물이 밑에까지 들어와 경치가 아름다워 명사, 현인들이 즐겨 찾았으며, 고기도 쾌재정에서 낚았다 한다. 이퇴계 선생의 초청으로 이곳으로 찾아와 쾌재정이란 이름을 지었다고 한며, 고려 때 남병사와 복병사를 지낸 이순 장군이 지었다는 설이 있음. 황폐되어 이 터에 세미창이 있다가 1938년 김성환의 특지로 중건하였으나 정자는 낡았고 비문과 놀이터만 남아 있다. 이곳 출신인 이정 선생이 남명 조식 선생과 이곳에서 낚시를 하던 중 고기색깔이 빨간색을 띤 고기가 걸려 오는 것을 보고 나라에 국상이 난 줄을 알고 각자 행장을 차려서 십수다리에서 짚신을 뒤엎는 것을 신호로 만나 상경키로 하였으나 구암 이정 선생은 기다려도 안와 혼자 상경하여 조정에 입궐하여 보니 남명 선생이 먼저와 있었다고 구전되고 있다. 정자 바로 앞 난간에 약 500년 된 푸조나무가 지금도 외로이 서 있다. 이 정자는 일제시대에 구호간이학교로 활용되다가 구호국민학교로 개칭되어 오던 중 1960년대 태풍으로 허물어지고 구호국민학교는 새로 지어 옮기고 지붕은 슬레트로 개축하여 현재까지 이르고 있으나 문화재 등록을 못하고 있다.

◆하구 : 바닷가의 마을로 내외 끝부분 지금은 두원중공업 자리임.

◆함박산 : 구호 서쪽에 있는 산 공동묘지가 있는데 묘자리를 파니 함박꽃이 나왔다 함.



<자료출처:사천지명지>

구호리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