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약시 유의사항

     계약시 필수 상식
     계약서 작성시 유의사항
     등기이전시 필요한 서류
     부동산 등기
     부동산 매매시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 부동산 세무 상식

     부동산 살 때
     부동산 팔 때
     양도소득세

▒ 중개사고 구제 방법

     분쟁해결 방법



▶ 부동산 매매시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1. 상대방이 보여주는 등기부등본만을 믿지 말라. 등기부등본은 본인이 직접 떼어 보아야 한다. 사본은 더욱 의미가 없다.

2. 관공서가 쉬는 토요일 오후나 일요일에는 일단 계약을 피하라.

3. 여러 가지 담보물권이나 가등기, 예고등기 설정되어 있는 것을 가급적 피하라.

4. 시가에 비하여 매우 싸거나, 별 이해관계도 없는 사람들이 사라고 권유하는 부동산은 뭔가 있다.

5. 신문지상의 광고만을 믿고 경솔히 계약하면 안된다. 매도자는 자기 부동산의 장점만을 내세우지 단점이자 결함을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6. 토지대장, 임야대장, 건축물관리대장등 공부를 확인하여 등기부와의 일치여부를 알아보고 일치하지 않을 때는 그 이유를 알아본 후 결정해야 한다.

7. 반드시 실지확인을 거쳐서 현장과 공부들의 일치여부를 조사해야 한다.

8. 매도인의 나이, 사회적 지위, 직업등이 대상 부동산과 맞지 않는 것도 일단은 의심을 가지고 확인하여야 한다.

9. 재산세 납세자가 소유자와 다른 경우에는 그 이유를 알아보아야 한다.

10. 도시계획여부, 개발제한구역 여부 등도 확인하여야 한다.

11. 등기부는 계약금 지급, 중도금 지급, 잔금 지급시마다 그 직전에 확인하여야 한다. 계약금이나 중도금을 받고도 다시 이중으로 매도하는 수가 있기 때문이다.

12. 단시일내에 권리자가 수명씩 바뀌는 등 권리변동 관계가 빈번하고 복잡한 것은 일단 의심하라.

13. 매수직전에 비로소 소유권 보존등기가 되거나 기타 상속등기나 회복등기가 된 것은 일단 의심하여야 한다. (전문 사기단일 수 있다.)

14. 소송으로 확정판결을 받은 물건을 매수할 때는 패소판결 받은 사람을 찾아 사실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15. 계약서는 구체적이고 명백히 구분작성하여 다툼이 없도록 한다. 특약조건이 있으면 그 특약도 명확히 기재하여야 하고, 동의할 수 없는 기재사항은 변경 또는 삭제토록 한다.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