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신문 | 봉화대(생활광고) | 사이버사천
2022. 11.27 23:23

유천리(柳川里)

◆본래 사천군 상서면의 지역으로서 버드내 또는 유천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월성동 일부와 하서면의 용당동을 병합하여 유천리라 하여 읍서(사남)면에 편입되었다. 행정동으로 유천, 조동, 하동 3개마을로 구성되었다. 버들은 버드나무의 버들과는 관련이 없으며, 이 일대가 좁은 들이 뻗어 있음에 비춰 벋은 곳(廷坪)이였다가 버들 곶이 되면서 한자로 양화(楊花)가 되었다. 버들과 내가 합쳐진 지명에 버들내가 아닌 버드내가 많다. 우리말에서는 “ㄴ” 앞에서 “ㄹ"이 곧잘 탈락하는 현상이 일어나 버들내가 아닌 버드내가 된 것이다. 버드내는 한자로는 유천(柳川)으로 표기하는 땅이름이 많다. 이 곳도 이에 해당된다.

◆가마거리 : 염전, 바다에서 소금을 굽는 작업을 한 장소, 2개소가 있었음.

◆갈마산(渴馬山) : 새땀 뒤쪽에 있는 작은 산.

◆건너 새미등 : 옛 조동 마을 남쪽에 있던 우물로서 수질이 아주 좋고 여름에 아무리 많이 먹어도 배탈이 나지 않았다 함.

◆고래실들 : 유천 남쪽에 있던 들.

◆굴둑밭 : 옹기굴이 있었는데 개간하여 밭으로 사용하다가 지금 삼성항공에 편입됨.

◆남 당 들 : 유천 서쪽에 있던 들.

◆넓은 독거리 : 마을 동쪽 500m거리 구천가에 있던 크고 넓은 바위였는데(5~6명이 앉아 놀이를 했다고 함) 지금은 흔적도 없음.

◆노수끝 : 옛 조동 서쪽 말단 해안에 영접한 조그마한 낮은 등인데 흡사 노수가 엎드려 있는 형국이라 하여 붙여진 지명으로 훼손되었음.

◆논새미골 : 유천 동쪽에 있는 골짜기.

◆당산 : 옛 조동 마을 뒤편 북서쪽에 있는 등인데 매년 정월 길일을 택하여 국태민안과 마을의 무사안일을 비는 제를 모셨음.

◆땅너멧골 : 옛 조동 동북쪽에 있던 골짜기.

◆미넷골 : 옛 조동 동쪽에 있던 골짜기.

◆밤시골 : 옛 조동 서남쪽에 있던 골짜기.

◆산암벽글: 방지의 유래가 기록되었다고 보나 오랜 세월의 풍화로 마멸되어 그 흔적만 남아있음.

◆서낭당 : 유천 동쪽에 있는 서낭당.

◆신당치 : 신당을 모셨던 당을 가는 고개. 유천 동북쪽임.

◆심수골 : 옛 조동 남쪽에 있던 골짜기로서 목마른 말이 이곳에서 물을 찾았다는 전설이 있음.

◆안장골(按裝谷) : 아침개라고도 함. 갈마산과 연결되어 말안장격으로 생긴 산밑골짜기라 해서 안침개라함.

◆제민창 : 사남면 유천리 조동으로 갯가에 있었다. 영조 39년(1763) 당시 좌의정 홍봉한의 주창으로 삼남(三南: 경기도, 전라도, 경상도)에 설치한 창고로, 이때 영남에선 오직 사천 한곳에 설치된 창이다. 제민창의 ‘제민’ 은 조창과는 달리 글자 그대로 백성을 구제한다는 뜻이며, 춘궁기(春窮期 : 보릿고개)에 농민에게 빌려 주기 위하여 곡식을 보관하던 창고를 말한다. 즉, 이 창고에는 6만섬의 곡물을 저장하여 보릿고개가 되면 농민들에게 낮은 이자로 빌려 주었다가 추수기에 받아들이는 기능를 다했다. 당시 혜택을 받았던 고을은, 사천의 9면, 진주의 28면, 고성의 3면, 곤양의 6개면 등이었다. 얼마 전까지 창고가 섰던 자리는 밭으로 일구어져 있었는데, 지금은 거대한 공장의 부지로 변하여 새삼 세월의 무상함을 일깨워 주기도 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 편입되었다.

◆조동(槽洞) : 유천동의 남서쪽에 갈마산이 있어 목마른 말이 있으며 반드시 물과 먹이를 담은 죽통이 있어야 된다는 풍수지리설에 의하여 상서면의 구창기리라 부르던 것을 조동이라 개칭되었음.

◆찔레골 : 옛 조동 마을 동남쪽에 있었던 마을로서 엄동설한인데도 이곳이 따뜻하여 찔레꽃이 피었다고 하여 이름한다. 지금 삼성항공에 편입되었다.

◆창가 : 제민창지를 말함.

◆통새미 : 유천 동남쪽에 있는 샘. 마을의 식수로 사용하였음.

◆팔도고개 : 옛 조동 남쪽에 있던 고개로서 초전, 방지를 넘어가는 고개인데 이 고개에는 여덟 갈래의 길이 있었다 함. 또한 이 고개에는 도적이 많아 고개를 넘는 사람에게 강도질을 당하여 잡으려고 하면 여러 갈래의 길이 있어 잡을 수가 없었다 한다. 옛글에 기로망양격(岐路亡羊格)의 갈림길이라 함.



<자료출처:사천지명지>

유천리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