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신문 | 봉화대(생활광고) | 사이버사천
2019. 09.21 00:54

송전리(松田里)

◆본래 곤양군 동부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포곡동(蒲谷洞), 가전동, 송전동을 병합하여, 송정과 가전의 이름을 따서 송전리라 하며 곤양면에 편입되었으며 현재는 송정(松亭), 당천(塘川), 포곡(布穀) 3개 마을로 구성되었다.

◆고지바구 : 당내 북쪽 솥골 뒷산 넘어 있는 바위.

◆고지삐락 : 고지 바구 밑에 있는 벼랑.

◆곤양향교 : 중종 때에 서정리 구 향교등에 세웠는데 1807년 5월 26일에 이곳에 옮겨 세우고 1971년 6월에 중수하였음(지방 유형문화재 제221호).<곤양향교>

◆구보 : 송정들의 농용수로 쓰임. 일제 때 만들어 졌음.

◆금용교(金龍僑) : 송정 동쪽에 있는 다리이며, 동천과 송정의 경계지점(1925년 12월가설).

◆당천(塘川) : 곤양이 행주형(行舟形) 모습으로 배에는 닻이 있어야 하는데 그 닻을 내리고 올리는 내(川)라는 뜻으로 닻내라고 하였는데 닻내의 발음이 당내로 되다가 한자를 빌려 쓰면서 지금처럼 당천(塘川)이라고 하는 설이 유력하다. 기타 다양한 말들도 있다. 송정 동쪽에 있는 마을. 옛날에는 배가 이곳까지 와서 닻을 내리고 올리고 하였다함.

◆동밖(東門外) : 송정 마을이며 읍성 동문 바까팅이라 하여 동밖이라 함.

◆방죽안 : 곤양천 제방의 한 부분. 송정 동쪽에 있음.

◆북문교(北門僑) : 상정(솥골)과 송정의 경계에 놓인 다리. 새마을 사업으로 솥골 주민들이 1970년도에 가설.

◆불당골(佛堂谷) : 송정 북쪽의 골짜기 옛날에 절이 있었다 함.

◆비봉래 : 송정 북쪽에 있으며 봉황이 나는 형국이라 하여 붙여졌다고 함.

◆빨래터 : 양어장 위쪽에 있는 부녀자들의 빨래터.

◆새밋골 : 당천 서북쪽에 있는 골. 샘이 있었음.

◆생이집 모퉁이 : 옛날 이곳에 상여를 보관하는 집이 있었다 하여 부르는 이름. 지금은 유덕아파트가 있음.

◆설등 : 당천 동북쪽의 소나무 숲. 김해 김씨의 묘소가 있음.

◆성남산 : 성내미 산.

◆성내미재 : 현 곤양 사천 간 1002호선 도로의 재이며, 대진리 한월과 송전리 당천 마을의 경계.

◆소맷거리 : 곤양중학교가 있는 동네를 말하는데 소를 매어 두었던 곳이라는 뜻이다.

◆송정 : 동밖마을 남쪽에 있는 당산이 있는데 이 당산에 아름드리 소나무가 우거져있고 그곳에 조그마한 정자가 있었다 한다. 주로 향교의 교생들이 한담을 하거나 단소, 대금, 시조창 등을 하였다 한다. 당산은 맑은 영기(靈基)가 서려 있는 곳으로 이곳에 공사를 할 때면 꼭 제를 지내고 시작하였다 한다. 송전리는 소나무가 많은 곳이었음을 시사하는 지명이라 볼 수 있다. 전국 지명에 송전리가 많은 곳이 있음을 시사하는 지명이라 볼 수 있다. 전국지명에 송전리가 많이 나오는데 소나무와 관계없이 “작은 밭” “좁은 긴 밭” 의 뜻으로 붙여진 것이 많다.

◆송정샘 : 당삼 아래 마을 앞에 있는 샘물로 옛날 고을 원님이 이 샘물을 먹었다는 말이 전하고 있으며 냉장고가 없었던 시절에는 성안, 성밖의 모든 백성들도 이 샘물을 길어다가 먹었다고 함.

◆송정회관 : 1973년 새마을 사업으로 준공. 1978년 곤양면 청사 신축공사시 임시 면사무소를 1년여 사용하였음.

◆양어장 : 당내 동남쪽에 있던 양어장. 잉어 양식장이 있었는데 수해 때 유실되었음.

◆어등산 : 자포실. 북쪽에 있는 산.

◆적벽(赤壁) : 비봉래 덤이라고도 하고 그 덤의 벼랑 바위 위에 적벽이란 한자로 글씨가 새겨져 있음. 덤 아래 곤양천이 흐름.

◆포곡(浦谷) : 당천 북쪽에 있는 마을.

◆포구나무 : 곤양 향교 아래에 있는 지름이 약 2.5m 되는 나무.

◆하마비(下馬碑) : 곤양 항교 앞에 있는 비.
①자포실이라고도 하며 차(車)가 모이는 골이라 하여 차폭곡(車輻谷)이라 하다 차폭에서 포곡으로 변화하였다 함. ②옛날 마을 앞까지 바닷물이 들어 왔을 때 마을 윗산에 잣나무가 많았다 하여 잣나무가 있는 개울마을. 백포곡(柏蒲谷)이라고 하였다 한다. 세종지리지에 이곳이 이등품의 청자가 생산되어 서울로 보냈다는 기록이 있음.



<자료출처:사천지명지>

송전리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